All Issue

2023 Vol.58, Issue 5 Preview Page

Research Article

4 October 2023. pp. 520-534
Abstract
References
1
구한민・이상원・김주영・김갑성・한지혜, 2022, "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서울시 생활인구의 공간적 분포 변화와 도시계획적 시사점," 한국지역개발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, 107-147.
2
국가공간정보포털, 2022, 건물 통합정보, http://openapi.nsdi.go.kr/nsdi/eios/ServiceDetail.do, 2023년 9월 2일 접속.
3
국세통계포털, 2022, 100대 생활업종, https://tasis.nts.go.kr/websquare/websquare.html?w2xPath=/cm/index.xml, 2022년 12월 1일 접속.
4
김고은・이정란, 2022, "전자상거래 성장에 따른 상권의 온・ 오프라인 매출변화 분석: 서울의 발달상권을 중심으로," 부동산학연구, 28(2), 27-45. 10.19172/KREAA.28.2.2
5
김동완, 2013, "빅데이터의 분야별 활용사례," 경영논총, 34, 39-52.
6
김동준・양승우, 2017, "서울시 경복궁 서측지역의 문화시설 입지와 소비공간 변화과정의 공간적 특성 실증 연구," 서울도시연구, 18(2), 1-21.
7
김선재・이수기, 2021, "POI 빅데이터를 활용한 도시활동 중심지 도출과 중심지 기능 분석: 서울 대도시권을 중심으로," 국토계획, 56(6), 36-52. 10.17208/jkpa.2021.11.56.6.36
8
김수영・강명주・권하늬・이서경, 2022, "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로 인한 작업공간과 직장 인간관계의 변화," 한국사회정책, 29(3), 31-72.
9
김승・양수진・손현식・김세용, 2022, "빅데이터를 통해 본 COVID-19 전후 경의선 숲길 공원 이용행태 변화에 관한 연구-블로그 텍스트 마이닝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,"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, 23(5), 91-103. 10.38195/judik.2022.10.23.5.91
10
김영목・김선철, 2022, "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코로나 전후외식 소비 변화에 관한 연구," 상품학연구, 40, 91-101.
11
김용원・김용규, 2021, "동별 음식점 매출과 블로그 게시글 수 사이의 상호 관계 연구: 서울특별시를 중심으로," 외식경영연구, 24(2), 123-146.
12
김재학・이재규, 2018, "코워킹 스페이스의 제 3의 공간에 관한 연구,"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, 13(2), 79-92. 10.35216/kisd.2018.13.2.79
13
김주일, 2018, "SNS 등 모바일 인터넷 매체의 활성화가 이용자의 장소선택과 요식업체 입지분포에 미치는 영향: 경주・ 포항 요식업체의 최근 입지 패턴 특성 분석을 중심으로,"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, 19(4), 125-138. 10.38195/judik.2018.08.19.4.125
14
매일경제, 2022, 사진사 없이 홀로 사진 찍는 MZ세대...내 눈에 예쁜 내 모습 찍는 '셀프 사진관', 2022.04.22., https://www.mk.co.kr/economy/view.php?sc=50000001&year=2022&no=337917, 2023년 1월 7일 접속.
15
박삼옥, 2008, "경제지리학의 패러다임변화와 신경제지리학,"한국경제지리학회지, 11(1), 8-23.
16
박소현・이금숙, 2021, "점포의 무인화와 소매점 입지: 서울시 무인 편의점과 무인 할인판매점을 대상으로," 한국경제지리학회지, 24(4), 411-424.
17
박승규, 2021, "COVID-19 발생 전・후의 소비행태 변화 실증 분석," 지역발전연구, 30(2), 159-190.
18
박재희・변량선, 2005, "테이크아웃 (Take-out) 커피 전문점의 유형별 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,"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, 14(2), 128-134.
19
배은정・김정빈, 2022, "내비게이션 데이터를 활용한 코로나 19 이후 서울시 제 3 의 장소 이용 변화 연구," 서울도시연구, 23(1), 67-86.
20
서울 열린데이터 광장, 2021, 사업체 창업률(동별) 통계, https://data.seoul.go.kr/dataList/10602/S/2/datasetView.do, 2023년 4월 14일 접속.
21
서울 열린데이터 광장, 2022a, 서울시 주민등록인구 (동별) 통계, https://data.seoul.go.kr/dataList/10043/S/2/datasetView.do, 2023년 3월 1일 접속.
22
서울 열린데이터 광장, 2022b, 행정동 단위 서울 생활인구(내국인), https://data.seoul.go.kr/dataList/OA-14991/S/1/datasetView.do, 2023년 3월 1일 접속.
23
서울 열린데이터 광장, 2022c, 토지현황(지목별/법정동별) 통계, https://data.seoul.go.kr/dataList/10582/S/2/datasetView.do, 2023년 4월 13일 접속.
24
서울 열린데이터 광장, 2023, 서울시 지하철 총 승차 승객수 정보, https://data.seoul.go.kr/dataList/OA-21224/S/1/datasetView.do, 2023년 10월 15일 접속.
25
서울시 상권분석 서비스, 2022, 지역별 현황 임대시세, https://golmok.seoul.go.kr/stateArea.do, 2022년 11월 11일 접속.
26
서울시 상권분석 서비스, 2023, 서울시 상권별 현황 점포수, https://golmok.seoul.go.kr/stateArea.do, 2023년 9월 4일 접속.
27
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, 2023, 상가(상권)정보, https://sg.sbiz.or.kr/godo/stat/upso.sg, 2023년 9월 5일 접속.
28
손수민・남진, 2022, "빅데이터를 활용한 서울시 주거지역 내 소비매출액 변화 및 영향요인 분석 : 코로나19 전후를 중심으로," 도시부동산연구, 13(4), 31-159.
29
송길영, 2021, 그냥 하지 말라-당신의 모든 것이 메시지다, 북스톤, 서울.
30
송순영, 1998, 신세대 소비행태에 관한 연구, 한국소비자원.
31
송지현・이현수, 2020, "카페 생존을 위한 공간요인의 중요도 분석 - GIS를 이용한 점포 저밀 구역을 중심으로 -,"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, 29(3), 101-111. 10.14774/JKIID.2020.29.3.101
32
신기동, 2020, 코로나19 시대, 언택트 소비와 골목상권의 생존 전략 (425), 1-25, 경기연구원.
33
신혜영・박소현・강성호・이금숙, 2021, "정형・ 비정형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COVID-19와 지역 경제의 관계-서울시 성동구를 대상으로," 대한지리학회지, 56(4), 421-435.
34
오종철, 2020, "비대면시대 소비자의 무인점포 지속적이용의도에 관한 연구: COVID-19 사회적 위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," 벤처혁신연구, 3(2), 1-21.
35
유현지, 2021, "코로나19와 서울시 골목상권의 매출액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," 한국지역개발학회지, 33(3), 45-75.
36
이금숙・박소현・신혜영, 2020, "온라인 정보검색과 음식점 입지에 나타나는 변화: 서울시를 사례로," 한국경제지리학회지, 23(1), 56-70.
37
이금숙・박소현・함유희, 2021, "COVID-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동안 나타나는 서울시 지하철 통행 변화와 역 배후지역의 지리적 특성," 한국경제지리학회지, 24(2), 127-142.
38
이금숙・서위연・채지민, 2012, "지역에 대한 인터넷 블로그 정보와 지역 경제경관의 변화 - 서울 북촌을 사례로 -," 한국경제지리학회지, 15(2), 206-227. 10.23841/egsk.2012.15.2.206
39
이봉・우신구, 2023, "상업가로 업종변화의 시간적・공간적 특성에 관한 연구 - 서울 중구 명동 일원을 중심으로 - ,"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, 25(1), 65-74.
40
이유진・김태환・황선환, 2021, "빅데이터를 활용한 Covid-19 여가소비 분석,"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, 45(2), 21-36. 10.26446/kjlrp.2021.6.45.2.21
41
이일섭・김경규・이애리, 2018, "SNS 사용자에 의해 형성된 트렌드 중시밎 도출을 위한 빅 데이터 분석 방법론 연구: 인스타그램 데이터 활용 공간분석을 중심으로," 경영정보학연구, 20(2), 63-85. 10.14329/isr.2018.20.2.063
42
이정실, 1999, "외식업의 입지선정 모델에 관한 연구," 산업경제연구, 12(1), 381-403.
43
이투데이, 2023, KB카드, 지난해 '무인사진관ㆍ코인노래방'... 무인 매장이 대세, 2023.01.26., https://www.etoday.co.kr/news/view/2215839, 2023년 1월 26일 접속.
44
이형주・서지연, 2023, "카페, 제 3의 공간 특성이 몰입과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- 라이프스타일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-," 산업혁신연구, 39(2), 69-83.
45
이호병, 2014, "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의 만족도에 기초한 점포 입지 및 고객 특성별 세분화모형에 관한 연구," 부동산학보, 59, 326-340.
46
임지강・유정영・배세연・장순각, 2022, "Z 세대의 소비패턴과 플래그십 스토어의 체험적 특성 관계에 관한 연구- COVID-19 이후 오픈한 플래그십 스토어 사례를 중심으로,"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, 31(6), 56-66. 10.14774/JKIID.2022.31.6.056
47
임현정・최상범, 2022, "코로나19가 서울시 상권 매출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: 행정동 단위 유동인구 군집화를 통한 업종별 비교를 중심으로," 서울도시연구, 23(1), 47-65.
48
정대석・김형보, 2014, "상권 업종별 분포 및 매출 영향요인 분석: 경기도 31개 시군을 대상으로," GRI 연구논총, 16(2), 101-122.
49
조윤설・조택연, 2019, "밀레니얼 세대의 공간 소비에서 나타난 특징 분석,"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, 25(1), 413-429. 10.18208/ksdc.2019.25.1.413
50
주재욱・노승철・윤종진, 2021, "코로나 19 확산이 서울 지역에 미친 경제적 손실," 서울연구원 정책리포트, (322), 1-22.
51
지방행정 인・허가 데이터, 2023, 휴게음식점, https://www.localdata.go.kr/data/dataView.do?menuNo=10001, 2023년 1월 3일 접속.
52
최은지・김철중, 2020, "문화공간 카페의 특성이 고객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," 문화산업연구, 20(4), 163-174. 10.35174/JKCI.2020.12.20.4.163
53
통계청, 2023, 온라인쇼핑동향조사, https://kosis.kr/index/index.do, 2023년 3월 1일 접속.
54
한유진・이현수, 2021, "인스타그램에 나타난 더현대 서울의 공간 소비 특성 분석,"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, 125-129.
55
함유희・박소현・이금숙, 2022a, "제주도 카페 입지의 특성과 변화: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영향," 한국경제지리학회지, 25(1), 131-146.
56
함유희・부현진・이정민・서희원, 2022b, "무인 점포의 업종별 입지 특성 분석," 대한지리학회 학술대회논문집, 197-198.
57
황주원・장성만, 2022, "코로나 19 확산기 도시민의 활동감소와 민감도 변화: 서울시 생활인구를 중심으로," 한국지적정보학회지, 24(1), 180-201. 10.46416/JKCIA.2022.04.24.1.180
58
Bakos, Y., 2001, The emerging landscape for retail e-commerce, Journal of Economic Perspectives, 15(1), 69-80. 10.1257/jep.15.1.69
59
Bale, J., 1981, The location of manufacturing industry: an introductory approach, Oliver & Boyd, Edinburgh.
60
Berliant, M. and Raa, T., 1988, A foundation of location theory: consumer preferences and demand, Journal of Economic Theory, 44(2), 336-353. 10.1016/0022-0531(88)90008-7
61
Brewer, P. and Sebby, A. G., 2021, The effect of online restaurant menus on consumers' purchase intentions during the COVID-19 pandemic,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, 94, 102777. 10.1016/j.ijhm.2020.10277734785837PMC8588438
62
Brown, S., 1989, Retail location theory: the legacy of Harold Hotelling, Journal of Retailing, 65(4), 450-70.
63
Burt, S. and Sparks, L., 2003, E-commerce and retail process: a review,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, 10, 275-286. 10.1016/S0969-6989(02)00062-0
64
Clarke, I., Bennison, D. and Pal, J., 1997, Towards a contemporary perspective of retail location,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& Distribution Management, 25(2), 59-69. 10.1108/09590559710160355
65
Crewe, L., 2000, Geographies of retailing and consumption, Progress in Human Geography, 24(2), 275-290. 10.1191/030913200670386318
66
Irwin, E. G. and Geoghegan, J., 2001, Theory, data, methods: developing spatially explicit economic models of land use change, Agriculture, Ecosystems & Environment, 85(1-3), 7-24. 10.1016/S0167-8809(01)00200-6
67
Park, S. and Lee, K., 2021, Examining the impact of e-commerce growth on the spatial distribution of fashion and beauty stores in Seoul, Sustainability 2021, 13(9), 5185. https://doi.org/10.3390/su13095185. 10.3390/su13095185
68
Patel, P. C. and Pearce, J. A., 2018. The survival consequences of intellectual property for retail ventures,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, 43(C), 77-84. 10.1016/j.jretconser.2018.03.005
69
Peta Pixel, 2023, State of photography: business isn't great and Use of AI is going up, APR. 20. 2023, https:// petapixel.com/2023/04/20/2023-state-of-photography-business-isnt-great-and-use-of-ai-is-going-up/, May.16.2023.
70
Piercy, N. and Archer-Brown C., 2014, Online service failure and propensity to suspend offline consumption,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, 34(8), 659-676. 10.1080/02642069.2014.886192
71
Teller, C. and Elms, J. R., 2012, Urban place marketing and retail agglomeration customers,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, 28(5), 546.567. 10.1080/0267257X.2010.517710
72
Temple, M., 1994, The region and regional economics, In Regional Economics, Palgrave, London. 10.1007/978-1-349-23364-9
73
Uitermark, J. and Van Meeteren, M., 2021, Geographical network analysis, Tijdschrift Voor Economische en Sociale Geografie, 112(4), 337-350. 10.1111/tesg.1248034594058PMC8459335
Information
  • Publisher :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
  • Publisher(Ko) :대한지리학회
  • Journal Title :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
  • Journal Title(Ko) :대한지리학회지
  • Volume : 58
  • No :5
  • Pages :520-534
  • Received Date : 2023-07-31
  • Revised Date : 2023-10-19
  • Accepted Date : 2023-10-20